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생리통, 생리불순, 하혈

속발성 생리통의 원인 (광주 여수 광양 순천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한방치료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28.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 원장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속발성(2차성) 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Photo courtesy of Google Images. 

 

  

▶ 속발성 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

  • 자궁내막증(endometriosis) : 이차성 월경통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함
  • 자궁선근증(adenomyosis)
  • 자궁내 피임장치
  • 자궁근종
  • 자궁내막 폴립
  • 자궁내막 유착증(Asherman syndrome)
  • 골반염증성 질환
  • 난소 낭종
  • 선천성 자궁기형(흔적 자궁, 질횡경막 등)
 
이 중에서도 한의원의 진료에서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의 근육층으로 들어가는 것이고,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떨어져 나와서 복강 안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endometriosis)은 주로 3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며,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생리통과 성교통, 만성적인 골반통, 부정 출혈 등을 보이고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골반의 통증과 불임증은 자궁내막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임신이 잘 안 되어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 중 많은 수가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됩니다. 
자궁내막증은 생리통이 있는 여성의 60%에 이른다는 보고도 있고, 2차성 생리통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자궁내막증의 증상 

1) 반복적인 만성 골반동통 

젊은 여성들 중 상당수는 생리 또는 성관계와 무관하게, 반복적이고 지속되는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데, 이것을 “만성 골반통증”이라고 합니다. 보통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며, 원인을 밝히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이 심한 경우 이러한 만성 골반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월경 시의 통증 

자궁내막증에 의한 생리통은 주로 월경이 있기 전 36-48시간 전에 시작되어 월경이 끝난 후에도 수일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약 1/3의 환자에서는 증상이 없으며, 증상은 가벼운 통증에서부터 심한 골반 통증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생리통이 있던 여성에서 증상이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일 경우에 자궁내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첫 월경 후 몇 년간 생리통이 없다가 20세 이후에 발생한 월경통이거나, 매달 5-6일 이상 지속되는 통증인 경우, 증상이 차츰 심해지는 경우, 월경 기간 이외에도 나타나는 골반통이 있을 때에는 자궁내막증 같은 이차적 원인에 의한 생리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여성들이 흔히 호소하는 생리통에 대한 표현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허리가 끊어질 듯이 아프다.
  • 밑이 빠질 것 같다.
  • 골반을 바늘로 찌르듯이 아프다.
  • 생리 중에는 대변을 볼 때도 불편하거나 아프다.
  •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아프고, 진통제도 효과가 없다.

 

3) 성관계시의 통증(성교통) 

성교통은 성교 시에 통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자궁내막증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자궁내막증의 전형적 병변을 형성하였거나 골반 내 유착이 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즉, 성교 시에 자궁 주위 조직이 압박되고 복막이 당겨지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4) 일차적 또는 이차적 불임증 

가임 여성보다 불임 여성에게서 자궁내막증이 더 흔히 관찰되고 있으며, 자궁내막증을 호소하는 여성은 수태 능력이 감소되어 있습니다.

 

5) 월경 직전 또는 월경 중의 배변통 

이 증상은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직장(대장의 끝부분)이 자궁 뒤쪽에 유착되어 있거나 장 유착이 있는 경우에 보일 수 있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 장 안쪽으로 자궁내막증이 침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운동이나 배변 시의 이상 증상이 월경과 연관이 있거나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6) 골반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한 자궁내막증의 증상 

자궁내막증은 골반 내에 가장 흔히 발생하지만, 소화기계나 폐, 신경계 등 다양한 부위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에 자궁내막증이 발생한 경우 설사, 변비, 생리 전 장 습관의 변화, 항문 출혈, 배변 시 통증, 복통 등의 증상이 생리주기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뇨기 계통에 발생한 경우 배뇨시 통증, 빈뇨, 하복부 압박감, 요통 등의 증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부에 자궁내막증이 생긴 경우 기흉, 혈흉 등의 증상과 폐병변이 있는 경우 생리 때마다 객혈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골반 이외의 장소에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면 그 증상이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특성은 증상들이 대부분 생리주기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 국가건강포털)

 
자궁내막증은 중요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궁선근증(adenomyosis; 자궁샘근증)은 병력만으로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과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40대에 흔하게 나타나고, 생리통이 생리시작 1주일 전부터 시작해서 생리가 끝난 뒤에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과다출혈입니다. 생리양이 어마어마하게 많고, 생리통이 굉장히 극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성적인 빈혈 증상을 동반합니다. 빈혈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숨차고 호흡곤란이 있고 두근거리는 증상들도 있겠죠.
 
 
자궁내 피임장치에 의해서 생기는 2차성 생리통의 경우도, 피임장치를 제거하지 않고 한약 처방만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치료로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으면 그 때 제거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겠죠.
 
 
자궁근종은 35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양성의 자궁종양입니다. 자궁근종은 그 자체가 생리통을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고, 자궁내막증 등을 동반했을 때 통증을 유발합니다. 물론 점막하근종의 경우에는 자궁내막의 표면적 자체가 커지기 때문에 과다출혈이 되고 생리양이 많아지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은 상처를 입으면 잘 붙습니다. 혹시 소파수술 후에 생리통이 생겼다면, 유산 후에 소파수술을 받았는데 생리도 잘 안 나오고 아프다면, 자궁내막의 유착(Asherman syndrome)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가장 흔하기도 하고 중요하기도 한 자궁내막증(endometriosis)에 대하여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자궁내막증의 원인과 증상 및 한의학적 관점

☞ 자궁근종의 한방치료에서 참고가 되는 임상근거

☞ 자궁선근증 과다월경 하혈 비정상 질출혈의 한방 치료에 대하여

 

☞ 미국 내분비생식의학회가 자궁내막증의 치료에 한약과 침 치료를 공식적으로 권장

☞ 3세대 피임약(야스민, 야즈)이 2세대 피임약보다 더 위험한 이유!

☞ 자궁근종 환자 중 실제 자궁적출술 필요한 경우는 3%에 불과하다

 

☞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조기폐경,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한약치료 사례 모음

☞ 한의원에서 자주 접하는 여성질환 중 가장 치료가 잘 되는 질환 3개를 꼽는다면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