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생리통, 생리불순, 하혈

자궁적출술, 한국이 세계 1위 (광주 순천 여수 광양 자궁근종 한방치료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26.

자궁적출술, 한국이 세계 1위

자궁근종 환자 중 실제 자궁적출술 필요한 경우는 3%

최근 갑상선암에 대한 조기검진 확대로 갑상선 절제술이 증가하면서 한국의 갑상선 발병율과 수술율이 세계 1위를 차지하자 과잉진료가 아니냐는 의료계 내부의 논의가 뜨거운 가운데 부인과 영역에서 자궁근종으로 인한 자궁적출 수술율도 OECD 국가 중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만명당 적출술 건수는 430.7명으로 OECD 평균 보다 3.72배 높고 의료선진국인 영국보다 무려 15.3배가 높은 수치다. 

산부인과 전문의에 따르면 자궁근종 환자중 실제로 자궁적출술이 필요한 경우는 3%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지나치게 많은 자궁 적출술이 이뤄지고 있는 이유는 한국 산부인과 학술 성향이 외과 중심으로 발달해 온 측면과 함께 수술을 해야 의료 수가가 올라가는 의료제도의 모순점을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더구나 자궁 적출술을 하게 된 경우 우울증, 피부 및 근골격계의 빠른 노화, 요실금, 성감저하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무조건 수술을 결정하기 보다는 먼저 비수술적 치료를 시도해 보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근종을 기와 혈의 울체에 의한 것으로 본다. 

신경을 과도하게 쓰거나 소화기계의 부조화, 기온이 부적합해 기의 힘으로 운행되는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차가워지거나 열이 나는 경우 이로 인해 월경불순과 각종 자궁 질환이 거듭되면서 자궁에 근종이 생기게 되는 만큼 뭉친 기운이 잘 돌아가고 기운이 막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한의 치료에서는 자궁근종의 원인이 되는 어혈을 없애고 근종의 혹을 줄이도록 하는 한편 스트레스로 울체된 기운을 풀어 혈을 돌려 막혀서 발생하는 통증을 줄이고 어혈로 인해 발생된 혈을 지혈한다. 

또한 자궁근종에 빈혈이 수반된 허약한 환자나 월경 직후 허한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근종을 예방하는 치료를 하는 등 원인에 따라 한약 처방과 침, 뜸, 좌훈 등을 병행해 몸의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치료함으로써 다른 치료에 비해 안전하고 재발율이 낮은 장점을 갖고 있다.  

☞ http://www.akomnews.co.kr/subpage/detail.php?code=A001&uid=90537&page

 

 

 자궁적출술 OECD 1위…의사들이 말하는 '비밀'

☞ 자궁근종의 한방치료에 대한 임상근거 

☞ 미국 내분비생식의학회가 자궁내막증의 치료에 한약과 침 치료를 공식적으로 권장

☞ 3세대 피임약(야스민, 야즈)이 2세대 피임약보다 더 위험한 이유!

 

☞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조기폐경,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한약치료 사례 모음

☞ 한의원에서 자주 접하는 여성질환 중에 가장 치료가 잘 되는 질환 3개를 꼽는다면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