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생리통, 생리불순, 하혈

하혈(경간기출혈, 과다월경, 생리불순) 및 기타 출혈 질환의 한약 치료에 대하여 (광주 여수 광양 순천 산부인과질환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8.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하혈에 사용하는 4대 천왕(?) 이 있습니다.

하혈, 과다월경, 경간기 출혈, 변혈, 치출혈, 안저출혈, 피하출혈, 자반증, 코피 등 제반출혈증에도 동일한 프로토콜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일단 건실하고 비만한 양실증자인 경우 사심탕, 저당탕을 고려해야 합니다.

감별은 황련증의 유무이죠. 

대변에 명백하게 문제가 있다면(복만 변폐) 감사하구요, 대변에 별 문제가 없더라도 강의 중에 말씀드린 숙식(宿食)을 인정할 수 있다면 대황 용량을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마르고 허증에 가까운 사람이라면?

일단 황련아교탕과 궁귀교애탕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궁귀교애탕은 복직근의 긴장과 건조가 잘 나타납니다.

역시 감별은 황련증의 유무이죠. 

주의해야 할 점은 빈혈이 심한 경우 궁귀교애탕에도 심계(心悸)가 잘 느껴지기 때문에, 이것 때문에 황련의 심계와 혼동하면 안됩니다. 

 

이 4가지 처방이 하혈의 “4대 천왕”입니다. 

 

나머지 처방은 방증에 따라서 사용하면 되는데요, 그래도 자주 쓰이는 것은 온경탕과 백엽탕입니다. 

온경탕은 계지복령환증같은데, 입술이나 피부건조 등이 저명하고 보혈을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사용합니다. (처방 안에 사물탕, 맥문동탕이 거의 들어있죠. 물론 오수유가 양념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오수유증이 보인다면 감사한 것이구요.)

온경탕은 계지복령환과 마찬가지로 비수의 범위는 넓고, 하혈이나 경폐에 모두 사용하는 역시 올라운드 플레이어 중의 하나입니다. 

 

백엽탕은 위의 처방이 모두 아니고 단지 추위를 타는 것 하나만 보고 사용합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사실 이런 처방은 감각적인 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심자들에게는 더 어렵죠.

건강이 있지만 한리는 필증이 아니구요(있으면 땡큐, 있는 경우도 있어요.) 궁귀교애탕처럼 복직근의 긴장 건조 혹 빈혈이 있는 것도 아니고, 황련증(황련아교탕)도 없고, 그렇다고 비만해서 사심탕이나 저당탕 등의 공법(攻法)으로 때릴 수도 없고... 중등도의 체형 내외에서 별 다른 차팅이 없는데, 다른 처방을 r/o하고 추위를 타는 것 정도만 보고 사용할 수 있는 처방입니다. 

 

이렇게 하면 6개의 처방이 되는군요. 이 정도는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처방들은 하혈에서 빈도는 낮지만 방증이 명확해서 방증만으로도 보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귀작약산은 혈허(빈혈) + 수체(부종)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죠. 

황토탕은 부자를 사용할 정도의 심한 냉증에, 소변불리, 부종을 보고 들어갑니다. 

(몸이 너무 차갑고 대사율이 떨어지면 어제 설명드린 것처럼 체액만 빠져나오는 것이 아니라, 혈액도 질질 새는 것입니다.)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