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두통, 어지럼증

두통, 편두통, 안면통의 한약 치료 (광주 순천 여수 광양 삼차신경통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19. 10. 19.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 키다리원장입니다.

오늘은 두통에 자주 사용되는 한약 처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근대의 명의 大塚敬節 선생님이 쓴 증후에 의한 한방치료의 실제라는 책에 실린 두통, 안면통 치료 사례들을 살펴보면 이런 처방들이 나와 있습니다. 

 

1) 오수유탕

2) 오령산

3) 도핵승기탕

4) 조등산

5) 억간산

6) 반하백출천마탕

7) 대시호탕, 시용모, 대승기탕

8) 삼황사심탕

9) 당귀작약산, 영계미감탕

10) 가미소요산

11) 갈근탕

12) 마부세탕

13) 백호가계지탕, 죽피대환

14) 소건중탕

15)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

16) 계지가계탕

17) 삼물황금탕

18) 청상견통탕 

19) 팔미환

20) 계지탕, 마황탕, 소시호탕, 시호계지탕, 시호계지건강탕

 

 

두통 치료에 사용되는 처방이 굉장히 다양하죠. 한의학은 병을 보고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몸을 보고 치료하기 때문에 이렇게 다양한 처방들이 모두 두통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제시된 처방은 사실 두통뿐만 아니라 복통, 생리통, 산후풍, 갱년기 증후군 등 전혀 다른 질환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불면증, 우울증, 공황장애 등 정신적인 문제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그 환자가 오수유탕에 맞는 몸의 상태(병태)를 보이고 있다면 두통이든 생리통이든 습관성 유산이든 산후풍이든 우울증이든 만성피로든 병명에 상관없이 오수유탕으로 치료가 됩니다. 

하나의 처방으로 여러 가지 병을 치료할 수 있고(異病同治), 두통이라는 하나의 병에도 다양한 처방이 사용되는 것(同病異治)이 한방 처방의 특성이죠. 

 

저는 위에 나온 여러 처방 중에 죽피대환과 청상견통탕을 제외하고는 모두 증례가 있네요. 

각 처방마다 그 처방이 적응하는 몸 상태가 있습니다. 그 몸 상태를 한의학에서는 ☞망문문절(望聞問切)의 진단법을 통해서 파악하게 됩니다. 

 

망진(望診)은 외모, 체형, 기세, 피부의 색깔 등을 눈으로 살피는 것이구요,

문진(聞診)은 목소리와 말투 등 귀로 파악할 수 있는 단서를 포착하는 것이구요,

문진(問診)은 예를 들어 대변, 소변, 수면상태, 흉부 증상 등 기타 몸 상태에 대해서 환자에게 질문을 해서 몸 상태를 살피는 것이구요.

절진(切診)은 복부나 맥, 혹은 신체의 일부 등을 의사의 손으로 만져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죠.

 

어떤 처방이든 이렇게 망문문절(望聞問切)의 사진(四診)으로 파악되는, 그 처방이 적응하는 몸 상태가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오수유탕은 아랫배가 차고, 몸 상태가 나빠질 때 구역감이 동반되는 것이 주증(主證)이구요,

도인승기탕은 대(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두면부로 열이 잘 오르는 것이 주증입니다.

이런 증후에 부합하지 않으면 그 사람의 두통은 오수유탕이나 도인승기탕으로 치료되지 않는 것이죠.

두통이라는 병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렇게 그 사람의 전체적인 몸 상태가 중요합니다. 

 

오령산은 갈증, 소변불리, 연변 설사가 주증이고,

대시호탕은 심하(心下; 오목가슴)의 불편감과 소화불량, 흉부의 답답함 및 복진으로 확인되는 흉협고만(胸脇苦滿; 양측 계륵부의 불편감)이 주증이고,

팔미환은 추위를 타면서 배꼽 아래의 불편감(소변이나 요통, 슬통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동반하는 것이 주증입니다. 

당귀작약산은 혈허(血虛)와 수체(水滯)의 병태를 겸하는 것이 주증이고,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은 오수유증에 상열하한(上熱下寒) 및 부종, 빈혈 등의 증상을 겸하는 것이 주증입니다.

 

한의사의 진단과 치료란 이런 것입니다. 

환자의 주소증에 휘둘리지 않고, 그 사람 몸 상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해서 현재의 몸 상태에 적합한 처방을 투여하면, 병명에 상관없이 몸 상태가 전체적으로 개선되면서 여러 잡다한 증상들이 동시에 치료되는 것이지요. 병을 쫓아다니지 않고 몸 상태를 개선하면, 손님처럼 잠시 찾아왔던 병은 다시 떠나가게 됩니다.

 

(관련 글)

☞ 한의학의 치료 원리

☞ 주소증(主訴症)과 주증(主證)의 차이

 

그래서 많은 환자를 치료하고 경험이 쌓일수록 위와 같은 여러 처방들을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고 훌륭한 한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처방의 주증(主證)과 감별은 여기에 짧게 적은 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글이나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암묵지의 영역이 분명히 존재하거든요. 이런 능력은 오직 환자를 꼼꼼히 진찰하고 실제로 처방을 투약해서 치료한 경험을 통해서만 습득이 됩니다. 

 

경험이 많고 숙련된 한의사들은 그런 암묵지를 몸에 체화함으로써 그 환자에게 맞는 처방을 찾아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 사람의 몸에 맞는 처방을 찾으면 오랫동안 그 사람을 괴롭혔던 그 병으로부터 환자는 해방되는 것이지요.

 

☞ 두통의 한방 치료에 대하여

☞ 현훈(현기증, 어지럼증)의 한방 치료에 대하여

☞ 두면부 질환(두통 어지럼증) 치료 시 주의할 포인트

 

☞ 두통, 어지럼증 한약 치료 사례 모음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