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불면증, 우울증, 신경정신과 질환

가슴답답함 증상(흉비) 한약 치료 (광주 여수 광양 순천 흉부질환 답답함 한숨 한방치료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19.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 원장입니다.

 

오늘은 가슴의 답답함을 호소하는 증상의 한약(한방) 치료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https://cdn.pixabay.com/photo/2014/12/16/22/25/woman-570883_960_720.jpg

 

 

가슴의 답답함을 치료하는 한약 역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소화불량을 동반하는지, 대변 상태는 어떤지, 수면 상태는 양호한지에 따라서 그 사람을 치료할 수 있는 처방이 달라집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 처방을 복용하면 병이 낫지 않습니다.

☞ "그 병에는 그 약"이 있는 것이죠.

 

그것을 진찰하고 찾아내는 것이 한의학의 진단입니다.

 

가슴답답함을 치료하는 처방은 매우 다양합니다만, 오늘은 귤피지실생강탕에 대해서만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처방의 구성으로만 본다면 귤피지실생강탕은 귤피탕과 약재 하나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만, 처방의 적응증은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귤피탕의 주증은 식도 부위에서 걸리는 것(이걸 환자들은 "답답함"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만...)이고, 귤지강의 주증은 흉비(가슴답답함)입니다.

다시 부연해보면, 귤피탕은 흉간 식체(식도 부위)로 나타나고 귤지강은 (심하의 소화불량에 의해서 증악되는) 흉비(가슴답답함)로 나타납니다.

 

귤지강의 경우 조문이 주증을 잘 표현하는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胸痺, 胸中氣塞, 短氣, 茯笭杏仁甘草湯主之; 橘枳薑湯亦主之.[9-6]

흉비로 가슴 속이 막힌 듯하고 숨이 짧으면 복령행인감초탕으로 다스린다. 귤피지실생강탕도 쓸 수 있다.[9-6]

 

물론 둘의 양상이 애매하게 섞인 귤지강탕 사례도 있습니다만, 정증(正證)을 파악하면 변증(變證)은 환자를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선복화대자석탕, 귤피죽여탕, 복령음, 귤지강, 계생지, (계지인삼탕) 모두 소화장애 및 그와 관련된 흉부증상을 보이고 병위가 흉부에서 심하에 걸쳐 있는 방증들입니다.

 

☞ 심장신경증(가슴 두근거림, 심계항진, 공황장애, 불안장애)의 한방치료에 대하여

☞ 불면증의 분류와 한방치료에 대하여

☞ <책> 『정신병을 만드는 사람들』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만들어낸 질병

 

☞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및 답답함 한약치료 사례 모음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