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비염, 축농증, 중이염

수술을 권유받은 만성 중이염으로 부산에서 내원한 소아 (광주 여수 광양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4.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 키다리원장입니다.

 

오늘은 수술을 권유받은 만성 삼출성 중이염과 축농증으로 멀리 부산에서 순천까지 내원한 아이의 사례입니다.

 

소아들의 중이염 수술은 전신마취 후 고막을 절개하고 튜브를 삽입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튜브를 삽입하는 이유는 중이강에 고인 삼출물을 배출시키기 위한 것입니다만, 이 수술이 재발하는 중이강의 염증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튜브 삽입 후에도 재발하는 염증으로 외부로 계속 진물(삼출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튜브삽입술을 했지만 여전히 중이강 내에서는 지속되는 염증으로 화농성 삼출물이 고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진료실에서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1404)

 


 

축농증을 동반하지 않고 만성 중이염만 있는 경우는 대체로 치료가 쉽습니다. 만성 중이염과 축농증을 겸한 경우는 만성 중이염만 있는 경우보다는 치료기간이 길어집니다. 중이염과 축농증을 겸한 경우를 치료해보면 일반적으로 중이염부터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 5세 6개월의 남아 

키 113cm(54.9%), 몸무게 17.2(9.9%), BMI 13.4(3% 미만)으로 매우 마른 아이

 

양측 삼출성 중이염이 오래 지속되고 있고, 왼쪽 중이강에서는 피가 고여있는 출혈 소견이 보입니다.

아래 오른쪽 사진에서 검게 보이는 것이 출혈로 인해서 삼출물의 색이 진해진 것입니다.

왼쪽 사진의 중이강에는 일반적인 오렌지 색깔의 삼출물이 고여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양측 비강 부종도 심하고, 축농증도 명확합니다. 

 

부산 OO대학병원에 갔는데 X-ray로도 축농증 진단이 됐고,

축농증은 항생제를 3개월 이상 복용해야 하고,

이 정도 만성 삼출성 중이염은 꼭 수술을 해야 한다고 했답니다. 

상황에 따라서 한번이 아니라 재수술까지도 필요하다는 소견. 

 


오른쪽 사진에서 중이강의 출혈로 삼출액이 검은 색으로 보입니다.

 

양측 비강 점막의 부종이 심하고 진한 콧물(탁체)이 가득한 축농증 역시 심한 상황입니다. 


구체적인 치료 경과는 서로이웃에게만 공개되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5세 6개월 남아, 수술을 권유받고 부산에서 내원한 만성 삼출성 중이염 및 축농증 한약치료 사례

 

(치료 사례는 로그인을 하신 네이버 블로그 서로이웃분들만 읽을 수 있습니다.

☞서로이웃신청을 해주세요~ 신청 시 안내 문구를 잘 읽으시고 ☞특정 신청문구가 들어가야 수락합니다.

동일한 증상이나 병명이라도 개인별로 처방은 다르고, 치료 경과 역시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