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비염, 축농증, 중이염

알레르기성(알러지성) 비염의 한약(한방) 치료에 대하여 (광주 여수 광양 순천 알레르기성 비염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17. 7. 15.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의 키다리원장님입니다.

 

오늘은 만성 비염에 자주 사용하는 처방 중의 하나인 사간마황탕(射干麻黃湯)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간마황탕은 금궤요략(金匱要略)에 나오는 처방인데요, 다른 처방에 비해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저도 초창기에는 이 처방을 활용하는 법을 몰라서 거의 사용하지 않다가, 대략 3년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어느덧 비염 치료에 있어서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빈용방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https://cdn.pixabay.com/photo/2013/03/11/16/08/cinnamon-92594_1280.jpg

 

기존에 제가 말씀드렸던 만성 비후성 비염이나 알레르기성(알러지성) 비염의 한방치료에 대한 내용과 치험례는 다음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만성 비염의 한방치료에 대하여

☞ 알러지성(알레르기성) 비염의 한방치료에 대하여

 

☞ 만성 비염, 알레르기성(알러지성) 비염, 축농증 한약치료 사례 모음

 

알레르기(알러지) 비염의 증상은 모두 잘 알고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재채기,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으로 인한 눈비빔 및 코비빔 증상을 보이고, 대체로 온도 차이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 의해서 악화됩니다. 비강 점막은 비후성 비염에 비해서는 창백하고 수포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간마황탕은 코막힘을 위주로 하는 비후성 비염에 사용해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위와 같은 알레르기성(알러지성) 비염에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간마황탕에 대해서는 먼저 기존 의가(醫家)들의 의론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야일웅 선생은 한방입문강좌에서 이 처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 본방은 내용면에서 소청룡탕과 유사하다. 세신 자완 관동화 등은 폐의 寒邪를 溫하는 작용이 있고, 오미자 반하는 咳의 氣逆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다. 극심한 咳나 목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에 투여한다.

 

틀린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이 내용만으로 소청룡탕과 감별해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는 것으로 보입이다.

 

대총경절(大塚敬節) 선생은 ‘한방치료의 실제’에서 이 처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해설하고 있습니다.

 

√ 山田業廣이 본방을 백일해에 사용하여서 큰 효과가 있었다고 기술하는 것을 보고 소청룡탕 마행감석탕 등을 사용하여도 효과가 없었던 백일해에 사용해 보았더니 과연 효력이 있어서 경련성이던 해수咳嗽가 곧 중지되었다.

 

저도 제 첫 딸이 돌전에 백일해 양상의 심한 기침을 할 때 이 처방을 사용해서 좋은 효과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사실 그 때 이 처방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도, 위에 적은 대총경절 선생의 기록을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사간마황탕은 비염 뿐만 아니라 만성 기침이나 심지어 천식에도 좋은 증례들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제 제가 주로 사간마황탕을 활용하는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마디로 ‘사간마황탕은 소청룡탕(小靑龍湯)의 실증(實證) 버전의 처방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한론(傷寒論)의 처방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소청룡탕증의 환자가 어떤 환자인지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중등도 이하의 체형에 추위를 타는 사람이죠. 사간마황탕은 증상은 소청룡탕과 완전히 동일한데, 소청룡탕을 주기에는 뭔가 비수한열(肥瘦寒熱)의 적합도가 맞지 않는 것이지요. 

소청룡탕을 주려고 봤는데 추위를 전혀 타지 않거나, 소청룡탕에 비해서 체형이 매우 건실한 경우에 일단 사간마황탕이 아닌지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더위를 굉장히 많이 타고 비만한 경우는 사간마황탕을 넘어서 마황(麻黃)+석고(石膏)가 조합된 마행감석탕이나 월비가반하탕류로 넘어가게 됩니다. 

 

저 역시 사간마황탕으로 치료한 알레르기성(알러지성) 비염의 증례는 많이 있습니다만, 이 처방의 활용 범위는 그 정도를 넘어서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주의를 기울이다보면 만성 기침이나 천식에서도 좋은 증례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 · 여성 · 난치병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