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내과학/부인과 질환

자궁근종의 한방치료에서 참고가 되는 임상근거 (광주 여수 광양 순천 자궁근종 한약치료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14. 1. 7.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 원장입니다.
오늘은 자궁근종의 한방(한약)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은 35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양성의 자궁종양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방약으로 자궁근종이 축소될까?"라는 의문을 품는데, 다음 논문은 이 의문에 대한 여러 대답 중의 하나이다.

 

요지 : 계지복령환의 자궁근종에 대한 효과를 검토한 비랜덤화 비교시험

56례의 자궁근종 중, 22례에 쯔무라 한방제제 계지복령환 7.5g을 3회 분복 투여하고, 무치료경과관찰군 34례를 대조군으로 했다. 

자궁근종 중량은 복부초음파검사로 측정하고 개시일,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18개월, 24개월의 자궁중량의 비교에 의해 효과를 판정한 결과, 쯔무라 한방제제 계지복령환군은 3개월 후부터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근종이 축소되기 시작했다. 관찰을 시도한 24개월까지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축소되었다. 

추정 자궁중량으로 보면 12개월 후에는 대조군이 117.9%로 증대한 것에 비해 계지복령환군은 76.8%로 축소되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GnRH agonist 투여 후의 계지복령환 투여는 자궁의 재증대를 지연시키지만, GnRH agonist를 사용하지 않고 처음부터 계지복령환을 12개월 사용한 경우의 결과가 가장 양호하였다는 점에 주목하기 바란다.

 

<초음파계측에 의한 계지복령환의 자궁근종 축소효과의 검토, 산부인과한방연구의 진보, 14:59-62, 1997>
아키바 테쯔오(秋葉哲生), 조기호외 역, 양·한방 병용처방 매뉴얼, 군자출판사, p.292, 2008
일본동양의학회 EBM특별 위원회, 조기호역, 한방 처방의 EBM, 고려의학, p. 373, 2004

 

실제 임상에서는 계지복령환 외에 훨씬 다양한 처방들이 사용됩니다. 그 대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혈증(血證)을 치료하는 처방은 크게 허실(虛實)로 구분할 수 있다.

허증(虛證)은 몸 전체 혈분(血分)의 절대량이 부족한 경우로서, 당귀, 천궁, 도인, 목단피 등의 파어혈제로 어혈(瘀血)을 깨뜨린 후 작약(芍藥)으로 순환(血滯)을 개선시켜서 순환계로 흡수하여 재사용한다. 계지복령환, 당귀건중탕, 궁귀교애탕, 당귀작약산, 당귀사역탕, 토과근산 등의 작약이 배오된 처방군이다.

몸 전체 혈분(血分)의 절대량이 많아서 남아도는 실증(實證)의 경우는 어혈을 깨뜨린 다음 대황(大黃)을 이용하여 그 어혈을 체외로 배출시켜야 한다. 도인, 수질, 맹충, 자충 등의 파어혈제와 대황이 배오된 도인승기탕, 대황목단피탕, 저당탕, 하어혈탕의 처방군을 이룬다.

작약(芍藥)의 유무로 대강(大綱)이 나뉘고 각 처방의 선정은 방증(方證)을 따른다. 

 

☞ 자궁근종 환자 중 실제 자궁적출술 필요한 경우는 3%에 불과하다

☞ 자궁적출술 OECD 1위…의사들이 말하는 '비밀'

 

☞ 난임(불임) 환자에 대한 한약 치료 효과의 근거

☞ 한의치료, 난소 기능 저하 여성의 AMH("난소 나이") 수치 높여

☞ “인공수정 및 시험관아기 시술시 한약 투여 성공 가능성 높아”

 

☞ 미국 내분비생식의학회가 자궁내막증의 치료에 한약과 침 치료를 공식적으로 권장

☞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조기폐경,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한약치료 사례 모음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