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테니스엘보에 스테로이드 주사 장기적인 이득 없다 <미국의학협회저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27.

[개요] 스테로이드 주사요법과 물리치료는 외상과염(테니스엘보)에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이 질환의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장기효과가 불확실하며, 기존 연구에서 물리 치료와 비교(1년 후 8%)했을 때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1년 후 72%) 보완하기 위해 물리치료와 병행하지만 이 역시 효과에 대한 증거가 불분명합니다. 

본 연구는 외상과염에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와 물리치료의 중장기 효과를 비교해본 연구로 호주의 의사들에 의해 시행되었고, JAMA(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미국의학협회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JAMA는 인용지수(IF)가 30이 넘는 임상의학분야의 권위있는 저널입니다. 

 

[필진 의견] 본 연구에서 테니스엘보에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는 단기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오히려 6개월 이상의 경과에서는 아무 치료도 하지 않은 위약군에 비해 좋지 않은 결과(더 높은 재발률과 낮은 회복률)를 보여줍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없는 8주간의 물리치료 단독 처치는 6개월 이상 경과에서는 유의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으나 단기 효과에서는 이득이 있었으며 1년 후 재발률이 가장 낮았습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테니스엘보에 스테로이드 주사가 표준 치료로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을 떨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재발과 지속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물리치료 혹은 적절한 운동요법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26290

 

테니스엘보에 스테로이드 주사 장기적인 이득 없다 - 민족의학신문

[출처] Brooke K. Koombes, PhD et al. Effect of Corticosteroid Injevtion, Physiotherapy, or both on Clinical Outcomes in Patients With Unilatrlal Lateral Epicondylalgia. JAMA, 2013 Feb 6. [개요] 스...

www.mj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