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산후풍, 산후조리, 유산후조리

호박즙은 산후 조리에 적합한 음식이 아니다 (광주 여수 광양 순천 유산후조리 산후보약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17.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호박즙은 산후 조리에 적합한 음식이 아니다>

 

호박은 좋은 음식 재료이긴 하지만, 산후에 먹는 호박즙은 효과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호박은 왜 산후에 대표적인 민간요법이 된 것일까요. 

왜 우리나라만 산후에 호박즙을 먹을까요. 이유는 오해에서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통 한의서에서 부인들의 산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했던 것은 노란색 보석으로 잘 알려진 호박(琥珀)입니다. 호박(琥珀)은 어혈(瘀血)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만, 사용 빈도는 낮은 약재입니다. 

 

사진 출처 : http://www.howitworksdaily.com/wp-content/uploads/2013/07/Amber.jpg

 

동의보감에서 산후 질환 치료에 사용된 "호박"은 채소 호박(南瓜)이 아닙니다.

바로 쥬라기공원에도 나오는 그 노란색 보석 호박(琥珀; amber)이 맞습니다.

 

채소 호박(南瓜)은 달고 끈적끈적한 성질이 있어서 기氣를 정체시키고 습濕을 조장하므로 오히려 몸을 더 붓게 만들고 불필요한 체중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http://www.womennews.co.kr/news/view.asp?num=91398#.V6Sov7iLTcs

 

호박즙은 산후 조리 음식이 아니다 - 여성신문

'호두엄마'의 자연주의 출산과 육아 16 산후 조리 음식아기를 낳고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이 산후 조리입니다. 특히 음식이 중요한데요. 몸이 약해진 상태이기에 소화하기 쉬우며, 부드럽고 따뜻한

www.womennews.co.kr

 

http://egloos.zum.com/kormedi/v/73023    

 

산후부종에 호박 삶아먹고 계십니까?

<!--//본문 //--> 출처: http://goo.gl/hH1ML흔히 산후 조리로 늙은 호박을 구해다가 삶아 먹는 일이 종종 있다. 산모 스스로 그렇게 하기보다는 주로 친정이나 시댁 어른들이 산모를 아끼는 정성에서 해

egloos.z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