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기타 질환

경도인지장애의 한방(한약)치료 (광주 여수 광양 순천 인지증 치매 건망증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16.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한글명] 경도인지장애 [영문명] mild cognitive impairment

 

경도인지장애란 정상적인 노화현상으로 인한 인지능력의 감퇴 치매의 중간 단계를 의미합니다. 즉, 동일한 연령대에 비해 인지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일상생활이 가능한 것이 치매와 다른 점입니다.

 

 

 경도인지장애 (mild cognitive impairment)는 동일 연령대에 비해 인지기능, 특히 기억력이 떨어져 있지만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은 보존돼 있는 상태다. 즉, 아직은 치매가 아니지만 치매로 진행할 수 있는 정상노화와 치매의 중간 단계로 빠른 시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 경도인지장애, 치매로 갈 확률 정상인보다 8~10배 높아

“한국 노인 4명 중에 1명이 경도인지장애에 해당되는 현재는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최근 한 대학병원의 2012년 전국 치매 역학 조사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 한국노인 중 27.8%가 경도인지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상인들은 1년에 1% 미만으로 치매가 발생하지만 경도인지장애 환자군의 경우 8~10% 정도로 10배 가까이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경도인지장애 치료 및 관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한방에서는 이런 원인들을 살펴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에는 가미귀비탕, 조등산, 억간산과 같은 처방들을 사용할 수 있다. 

귀비탕은 동의보감에서 “근심과 사색을 지나치게 하여 심장과 비장을 상하여 건망증과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한 것을 치료한다”고 하여 이전부터 건망증에 대표적으로 사용되어 온 처방이다. 

최근 일본에서 시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가미귀비탕은 경증 및 중등도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75명에서 MMSE(치매검사의 일종) 점수를 유의하게 호전시켜 인지기능을 현저히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등산과 억간산은 고혈압, 두통, 기분장애 등에 사용되는 처방으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등산을 12주간 복용한 군에서 여러 치매에서 나타나는 인지장애뿐 아니라 일상생활수행 섬망, 환각  치매와 관련된 행동, 정신 결함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방에서는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의 증상으로 기억력 저하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조기에 가미귀비탕, 조등산, 억간산 같은 한약을 통해 치매로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 경도인지장애 다음 역은 치매? 조기검진·치료로 증상악화 막아야

 

제가 자주 보는 환자군 중에서는 우울감이 저명하거나 혹은 우울증이 있는 분들, 수면 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불면증) 중에 이런 경도인지장애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우울증과 같은 노인의 정서적 상태가 치매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울증이 있는 노인 환자는 일반 노인에 견줘 치매의 발생률이 2~3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치매 증상도 더욱 심한 특징이 있다.

☞ 우울증 노인, 치매 걸릴 확률 높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경도인지장애나 우울증의 경우도 특정 처방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몸 상태 전체를 고려해야죠. 

 

소화기 상태, 대소변의 상태, 흉부증상, 수면 상태. 기타 형색성정과 비수한열. 

모든 것을 고려해서 몸 상태에 맞는 처방을 복용해야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