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난임, 불임, 습관성 유산

高안드로겐혈증, 高프롤락틴 혈증으로 인한 불임에 작약감초탕 (순천 광양 여수 난임 불임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12. 12. 24.

최근 한방약의 작용기전에 대한 해명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 중에는 한방의학의 고전적 사고방식으로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말하자면 아주 현대적인 사용방법을 가진 처방이 나타나고 있다. 高안드로겐(테스토스테론)혈증, 高프롤락틴 혈증으로 인한 불임에 대한 작약감초탕이 바로 그것이다. (중략)

토야마 의과약과대학 산부인과 교실의 柳沼 忞 교수는 한방의학에서 불임증에 유효하다고 보고되어 있는 계지복령환, 온경탕에서 공통되는 약이 작약(芍藥)임에 주목하고, 또한 한방약 가운데 감초(甘草)의 주성분인 glycyrrhizin이 cortisol의 대사에 관계한다는 사실에 흥미를 가졌다. 그리하여 작약과 감초의 2味로 된 작약감초탕이 호르몬대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직감 아래 고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혈증으로 인한 불임증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 결과 작약감초탕은 혈중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의 저하를 가져와 10년간 불임증이었던 환자에게 작약감초탕을 불과 7주간 투여하여 임신시킨 증례를 보고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것은 전통의학적인 사고와 관계없이 기초의학적인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한방분야를 개척한 일례라고 할 수 있다.


-조기호, 동서의학 진료 가이드북, 산부인과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