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냉증(冷症), 수족냉증

수족냉증으로 손과 발이 차고 아랫배가 차가운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 (광주 여수 광양 순천 냉증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4.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 키다리원장입니다.

 

오늘은 손, 발이 차고 아랫배가 찬 증상을 ☞주증(主證)으로 내원하신 여성분의 사례입니다. 

 

☞남자들도 이런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여성분들이 훨씬 많죠. 수족냉증이나 하복냉을 주소증으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보다는 주소증까지는 아니지만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의 겸증으로 오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1. 몸이 차가운 냉증(冷症)이 심한 경우 대표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단서 약물들은 육계(肉桂), 건강(乾薑), 부자(附子), 오수유(吳茱萸), 세신(細辛) 등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는 한궐(寒厥)로 분류할 수 있겠죠. 사역탕(四逆湯)류와 구분해서 당귀사역탕(當歸四逆湯)류는 경락의 한증(寒症)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2. 긴장성으로 생기는 수족냉증은 사역산(四逆散)류의 처방이 매우 유용합니다. 기궐(氣厥)로 분류할 수 있겠죠. 사역산의 주증은 긴장이 심하고 손발이 찬 것입니다. 제가 대표적으로 잘 사용하는 처방 중의 하나입니다. 수족다한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지만 필수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3. 그 외 부종이 심하고 수독(水毒)이 많이 정체된 경우는 복령(茯苓), 출(朮) 등의 약재로 고여 있는 잉여의 수분을 배출시키기만 해도 냉증(冷症)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추가로 빈도는 낮지만 놓쳐서는 안 되는 병태가 있습니다. 몸의 내부에 열이 쌓여있는 울열(鬱熱)의 상태로 더위를 타고 얼굴로 열이 잘 오르고 찬물을 좋아하지만 손발만 유독 찬 경우가 있습니다. 사역산(四逆散)류의 방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이런 경우는 열궐(熱厥)로 분류할 수 있고 더 전형적인 처방은 백호탕(白虎湯)류나 승강산(升降散)입니다. 이런 처방을 사용해야만 비로소 해결되는 수족냉증(手足冷症)이 있습니다. 


35세 여성 
162.5cm 47.8Kg BMI 18.1

cc) 산후풍, 무릎, 손 발 차고, 손목 무릎 통증
3개월 전에 제왕절개로 첫째 출산. 현재는 분유 수유 중.

목, 어깨 : VAS 4
오른쪽 손목 : VAS 5
왼쪽 무릎 : VAS 7
종아리 : VAS 8
손시림 : VAS 6
발시림 : VAS 7

(형광펜 부위는 시림, 적색 볼펜 slash 부위는 저림)

전체적으로 몸이 힘이 없고, 뼈가 으스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현재 가장 불편한 곳은 양쪽 종아리, 왼쪽 무릎, 오른쪽 손목.
현재는 양쪽 종아리가 너무 아프다. 임신 후반기부터 이 부위가 아팠다. 임신 후반에 자다가 쥐가 나곤 했다. 조리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아도 별 효과가 없었다.
무릎은 왼쪽이 시큰한 느낌으로 아프다. 아이를 안으면서 아이를 올리는 데 왼쪽 무릎으로 올리는 자세를 취해서 그런 것 같다. 
원래 오른쪽 손목이 직업병(마우스를 많이 사용)으로 좀 안 좋았다. 
오른쪽 손목은 최근에 손목보호대를 하니까 좀 좋아졌다.

유산을 2번 하고 임신을 해서 임신 내내 걱정이 엄청 많았다.
출산 후에도 아이가 울면 뭐가 잘못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본인의 감정이 아직도 불안, 초조, 긴장으로 가득 차 있다. 
본인이 생각할 때 우울감이 있다. 출산 후에 맨날 울었는데 최근에는 좀 좋아졌다. 

임신 전부터 빈혈이 있어서 철분제를 복용했고, 임신 후반기에 철분 주사도 맞았다. 

원래 손발이 얼음장이어서 한약도 먹고 족욕도 자주 해서 개선이 있었다.
하지만 조금만 추우면 바로 손발이 차가워진다.
손은 전보다 많이 좋아졌지만, 발은 손만큼 좋아지지는 않았다.
아랫배 찬 증상은 침, 뜸 치료를 받고 많이 좋아졌다.
원래는 냉이 많았는데 이것도 치료를 받으면서 좋아졌다. 성교통(하복통)도 약간 있다.
20~30대에 손발이 많이 찰 때는 겨울에 돌아다니는 것도 힘들고 발이 시려워서 잠을 자는 것도 힘들었다. 양말을 2개씩 신고 털신을 신어도 발이 따뜻해지지 않았다. 

몸 상태가 안 좋으면 왼쪽 턱관절에 통증도 생기고 이도 아프고 목, 어깨 쪽이 안 좋아진다. 


구체적인 치료 경과는 서로이웃에게만 공개되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35세 여성, 산후풍 및 수족냉증, 아랫배가 차가운 증상 한약치료 사례

 

(치료 사례는 로그인을 하신 네이버 블로그 서로이웃분들만 읽을 수 있습니다.

☞서로이웃신청을 해주세요~ 신청 시 안내 문구를 잘 읽으시고 ☞특정 신청문구가 들어가야 수락합니다.

동일한 증상이나 병명이라도 개인별로 처방은 다르고, 치료 경과 역시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