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코피, 코골이

잦은 코피 증상의 한약(한방) 치료에 대하여 (광주 순천 여수 광양 허약체질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5.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순천 아이앤맘(아이&맘) 한의원 키다리원장입니다.

 

오늘은 잦은 코피 증상의 한방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소아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지만, 성인들도 접근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소아나 중고생들이 잦은 코피를 호소하는 경우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합니다. 

 

1. 비염이 있는 경우

2. 속열(裏熱 리열)이 지나치게 항진된 경우

3. 체력이 딸리고 허증이 저명한 허약아의 경우

4. 혈증(血證)으로 접근해야 하는 경우 and/or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일단 ①비염이 심한 경우는 ☞비후성 비염이든 ☞알레르기성 비염이든 그 부분을 치료해야 합니다. 비후성 비염에서 비강 점막의 충혈이 심한 경우나, 알레르기성 비염에서 비강 점막이 과민해진 경우에 해당합니다. 코막힘으로 코를 자주 풀고, 잦은 재채기나 가려움증으로 인한 긁는 과정을 통해서 점막이 손상되어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비염이 저명하지 않은데 코피가 잦은 경우 그 다음으로 ②체격이 비만하고 건실하면서 열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과도하게 항진된 속열(裏熱)을 발산시키기 위한 우리 몸의 자구책으로 코피가 자주 터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속열(裏熱)을 다스리는 백호탕, 마행감석탕, 월비탕류의 한약 처방을 사용해야 몸 상태가 개선되면서 코피도 치료가 됩니다. 

 

그 다음으로 ③마르고 체력이 떨어지고 매우 허약한 아이들의 경우가 있습니다. 어렸을 때 안 하던 등산을 하거나 소풍을 다녀오거나 체육대회를 하고 나서 코피를 흘리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평소 체력이 딸리고 기력이 일상적으로 부족해지는 허증(虛證)이 점점 심화되면서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한의학의 병태로는 기불섭혈(氣不攝血)에 해당합니다. 전형적으로 보약을 써줘야 하는 아이들인 것이죠. 대표적인 한약 처방으로는 소건중탕, 귀기건중탕, 신가탕, 계지가용골모려탕 등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대체로 마르고 식욕이 좋지 않으면서 ☞배앓이나 잦은 설사 혹 변비, ☞성장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3가지에 해당하지 않을 때 ④한의학에서의 혈증(血證)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혈분(血分)에 들어가는 약재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처방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어혈(瘀血)을 제거하면서 혈분(血分)의 열을 꺼주거나 혈분(血分)을 덥혀주는 방식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경우는 잦은 코피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상당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서각지황탕, 저당탕, 비뉵조전방(안동주), 궁귀교애탕, 백엽탕, 삼황사심탕, 황련해독탕, 황련아교탕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처방들은 사실 ☞여성들의 하혈(下血) 질환에 1차적으로 사용되는 처방들과 동일한 계열의 처방입니다. ☞하혈(下血)이나 코피(衄血)나 한의학적인 접근법은 매우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금궤요략에 나온 백엽탕의 경우 원래 토혈에 사용하는 처방으로 기재되어 있지만, 코피나 하혈에도 동일하게 유효합니다. 

 

 16-14) 吐血不止者, 柏葉湯主之.

√ 백엽탕은 토혈만이 아니고 衄血(코피), 혈변, 혈뇨, 붕루 등의 실혈증에 쓰인다. 다만 허증虛證에는 좋으나 실증實證에 사용하면 도리어 출혈을 증가시키는 경우가 있다. 피로하고 빈혈이 있으며 열상熱狀이 전혀 없는 경우에 쓰인다.

 

그 외에 소아든 성인이든 소시호탕 바탕이 보인다면 ☞소시호탕류로 깔끔하게 코피가 치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건중탕류 아이들이 체력이 떨어지고 몸 상태가 나빠지면서 코피를 자주 흘리는 것과 비슷하게, 소시호탕류의 아이들은 몸 상태가 나빠지면 입술과 비강 점막이 건조해지고 과민해지면서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이 아이들은 시호(柴胡)가 들어가야 비로소 몸 상태가 개선이 됩니다. 소시호탕이든 시호계지탕이든 아이의 소증에 맞는 처방을 투약하면 코피는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호제에서 자주 보이는 구강건조, 입술건조, 피부건조

☞ 만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코피 한약치료 사례 모음

 

이 정도의 접근으로 소아 청소년들의 잦은 코피는 대부분 잘 치료됩니다.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