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내과학/순환기 질환

울혈성 심부전의 한방 치료 (광주 순천 광양 여수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13. 2. 15.

 

울혈성 심부전의 한방 치료

 

 좌심부전의 증상

폐순환계의 압력 상승으로 인한 운동 시 헐떡임, 발작성 호흡곤란, 야간 발작성 호흡곤란, 기좌호흡, 심장성 천식, 분홍색의 포말담, 청색증, 심원성 쇼크에 이르면 경도에서 중증의 혈압 저하, 빈맥

말초순환부전의 징후로 안면창백, 차가운 피부와 식은 땀, 빈뇨, 의식 혼탁

 

 우심부전의 증상

정맥압 상승으로 인한 부종, 간종대, 복수 등의 울혈 증상이 일어나며, 식욕부진, 구역, 구토,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난다. 또한 부종과 요량 감소에 의한 체중 증가가 나타난다.

순수한 우심부전으로 시작하는 것은 드물고, 울혈성 심부전 증상은 대부분 좌심부전에서 우심부전에 이르는 양(兩)심부전이 원인이다.

 

 약물 요법으로는 수축 부전에 대한 개선 목적으로 강심제인 디지탈리스나 카테콜아민을 사용하고 전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이뇨제의 병행 투여한다.

 

양약의 이뇨제는 강력하지만 전해질을 상실하기 쉬운 결점이 있다. 한방약에서는 전해질이 안정되는 이점이 있다. 오령산의 이뇨 작용은 체수분량이 많을 때에만 유효하고, 정상인에게서는 이뇨 작용이 없는 등의 보고가 있어 합목적적이다.

 

 한의학적 치료

특히 목방기탕은 심장성 천식에 탁효를 보는 경우가 많다. 우심부전으로 인한 부종과 울혈은 한방적으로 수독(水毒)의 징후이며, 이에 대응하는 한방약은 매우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고 효과적이다.

 

방기제 : 목방기탕, 목방기거석고가복령망초탕(심장성 천식), 방기황기탕

복령제 : 오령산(부작용이 없는 이뇨제), 저령탕, 규자복령산

 

※참고 문헌

공지 (한방 치료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