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아토피, 태열

피부질환 처방정리(일본 보험제제 중에서) (순천 광양 여수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13. 1. 18.

치두창일방(治痘瘡一方)

연교6 형개2 방풍4 忍冬4 창출6 홍화2 천궁6 대황1 감초2 

[한방212] 습진, 瘡(부스럼, 습진, 태독, 매독 등의 피부병), 乳幼兒의 습진

이 처방은 두창뿐만 아니라, 모든 상부두면에 瘡이 생기는 경우에 사용한다. 청상방풍탕은 청열을 주로 하며, 이 처방은 해독을 주로 한다. 소아의 두부습진, 태독이라고 일컬어지는 증상에 이용하는 처방으로써 만들어진 것이다. 건강한 소아로 안면이나 두부뿐만 아니라 경부, 액와, 음부 등에도 발적, 구진, 소수포, 짙은 분비물, 미란, 결가가 있어 소양감이 강한 것이다.

√ 결가가 두껍고 더러운 것에는 도인을 첨가하고, 가려움이 심하면 지황을 첨가하고, 구갈이 심한 자에게는 석고를 첨가한다. (대총경절, 한방정선108방)


소풍산(외과정종)

형개2 방풍4 우방자4 선퇴2 석고6 지모3 고삼2 지황6 당귀6 호마3 창출4 목통4 감초2

[한방212] 만성습진(분비물이 많은 자)

담마진, 양진으로서 붉은 지도 모양과 같이 되어있는 발진, 고정담마진 등에 우선 사용하면 좋다. 단 빨갛게 부풀어 있어야 하며 흰 것이나 열감이 없는 것에는 부적당하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에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경우는 적어도 風濕이 있기 때문에 습윤성이어야 한다. 장액이 많거나 수포성인 것 등은 다른 利水性이 강한 방제, 예를 들면 월비가출탕 등을 선택해야 하며 병명투약은 피해야 한다. 습기와 윤기가 부족한 자에게는 당귀음자, 습기와 윤기가 많은 자에게는 월비가출탕, 붉은 기가 많은 자에게는 황련해독탕이라는 식으로 사용법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당귀음자(제세전서)

형개3 방풍6 질려자6 황기3 지황8 작약6 당귀10 천궁6 하수오4 감초2

[한방212] 冷性인 자의 다음의 諸症: 만성습진, 가려움

빈혈성으로 피부의 枯燥에서 오는 모든 증상에 적용된다. 따라서 피부의 염증에 사용되는 황련해독탕이나 만성습윤이 많은 증상에 사용하는 소풍산과는 완전히 음양관계이다. 장기간 치료하지 않아서 가려움이 극심한 것이 특징으로 보통은 노인이나 허약자에 많지만 청장년의 경우에도 피지가 적고 枯燥하며 작열감이 없는 사람이라면 잘 치료된다.


온청음(만병회춘)

치자4 황련3 황금6 황백3 지황8 작약6 당귀8 천궁6 (황련해독탕 合 사물탕)

[한방212] 피부에 윤기가 없고 上氣하는 사람의 다음의 諸症: 월경불순, 월경곤란, 血道症, 갱년기장애, 신경증

혈행이 나쁘고, 동시에 血에 熱이 있는 상태가 피부에 있으면 당연히 피부는 빛깔이나 윤기가 나쁘고 건조하게 되며, 때로는 검붉게 때로는 보라색처럼 때로는 누런 흑색으로 변하여 出血斑을 수반하게 된다. 만성습진, 피부소양증, 담마진이나 여자 안면재발성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으로, 이러한 상태에서 열감이나 소양감을 수반하는 사람에게 적용한다. 욱신거리는 창면 옆에 꺼끌꺼끌한 痂皮가 공존하는 만성피부병에 최상의 약방이다. 


십미패독탕(瘍科方筌)

櫻皮6 독활4 형개4 방풍6 길경6 시호6 복령6 천궁6 생강2 감초4 

[한방212] 화농성피부질환·급성피부질환의 초기, 담마진, 급성습진, 水蟲

형방패독산(만병회춘)을 원방으로 취사선택한 처방으로 원방보다 그 효과가 우수하다고 한다.화농성 피부질환으로 피부나 근육이 염증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하여 부어오르거나 열이 있는 자에게 사용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조금 범위를 넓혀 화농이 생기기 쉬운 타입이나 알레르기성 체질자의 습진, 담마진, 외이염, 유선염, 임파선염 등에 응용할 수 있으며, 그 해독작용은 높이 평가할 수 있는 처방이다.


청상방풍탕(만병회춘)

박하2 연교5 형개2 방풍5 백지5 길경5 지실2 치자5 황련2 황금5 천궁5 감초2 

[한방212] 여드름

이 처방은 풍열이 상초에만 치성한 것으로 두면에 창절이나 毒腫 등의 증상이 나타나도, 단지 상초에만 해당하고 중초나 하초에까지 옹체하는 일이 없다면 下해야 할 이유가 없으므로 방풍통성산과 같이 망초, 대황, 활석 종류는 사용하지 않는다.즉 흉부에서 위쪽으로 충혈하여 毒氣가 많고 안면이나 두부, 경항부에 충혈·화농성 종기가 생기는 것으로 종기나 발진은 진한 적색에서 적자색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

cf) 변비 경향이 있는 사람에게는 발산력이 강한 처방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진이 심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대황을 첨가하여 장관으로 내려보낼 필요가 있다.


오물해독산(경험방) 금은화4 형개3 어성초4 천궁10 대황2 

[한방212] 가려움, 습진

√ 화농성 피부병, 소양성 피부병으로 일단 표열이 사라진 경우, 독이 제거되지 않은 경우, 즉 겉보다 속으로 열이 옮겨 붉은 색에서 검붉은 색으로 변한 경우를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