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클리닉/잦은 감기, 단체생활증후군

감기의 한약(한방) 치료에 대하여 (광주 순천 광양 여수 소아질환 아이앤맘 한의원)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27.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감기의 한방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기의 한방 치료에 대하여 
 
■ 감기증후군이란 상기도(비강, 구강, 인두, 후두, 부비강)의 급성 염증의 총칭입니다.
감기증후군의 대부분은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으로서 항생제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의학적 치료
 
한방에서는 종합감기약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감기의 경과 시간과 증상 및 몸의 상태에 따라서 처방이 달라집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보자면,
감기 초기에 열이 날 때는 : 마황탕, 계지탕, 갈근탕, 대청룡탕, 월비가반하탕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른다면 : 소청룡탕
콧물과 가래가 진득해지면서 기침을 할 때는 : 마행감석탕, 월비가반하탕, 배농탕
열이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식욕부진이 심할 때는 : 소시호탕
마른 기침이 오래 지속될 때는 : 맥문동탕, 시호가미강탕 등등
 
위의 ☞임상근거에서도 확인할 수 지만 한방치료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히 하나의 증상만을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신상태를 개선해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양방에서 콧물약으로 사용하는 항히스타민제는 콧물을 말리기는 하지만 점막을 건조시키고 섬모 운동의 장애를 초래하여 오히려 2차 세균 감염의 위험성과 축농증과 중이염의 발생 빈도를 높게 합니다.
(이전 글 ☞아이들이 감기에 자주 걸리는 이유는? 을 참조하세요.)
 
하지만 한방에서 이용하는 소청룡탕이라는 처방은 그런 식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소청룡탕은 콧물뿐만 아니라 사람에 따라서 천식이나 습진, 심지어 생리통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단순한 콧물약이 아닌 현재 그 사람의 상태에 맞는 약으로서 전신상태를 개선하면서 부수적으로 콧물의 증상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한약은 대부분 이런 식으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양약을 먹고 건선(乾癬)이 좋아지면, 피부의 건선은 좋아지지만 혈당 수치가 마구 올라가는 등 신체의 다른 부분은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약으로 ☞아토피나 야제(夜啼; 잠투정)나 성장통이 좋아지면 단순히 그것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몸 상태가 전체적으로 개선됩니다. 이것이 일시적으로 증상만 감추는 대증요법 진정한 치료의 차이입니다. 
 
전에 소개해드린 일본의 혈관외과의 니이미 마사노리 선생이 한약에 대해서 평가한 내용에서도 이런 부분이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병명이라는 개념이 없었던 옛날 사람들은, 부조화를 몸 전체의 문제로 파악하고 그것을 고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생약을 어느 정도 혼합하면 좋은가를 오랜 동안의 체험을 통해 구축해 갔습니다.

 

한방약 자체에 “그 사람의 몸 전체를 고치는” 힘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되는 등, 호소하고 있는 증상 이외 부분의 컨디션이 좋게 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선 당연합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복수의 생약을 이용하여 어떤 사람을 제일 좋은 상태로 이끄는 것이 바로 한방약입니다.

 
 
한약은 우리 몸의 자연치유를 돕는 촉매와 같은 약입니다. 한약은 외부로부터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직접 공격해서 때려 잡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호흡기와 전신상태를 개선하여 우리 몸이 그런 병원균에 맞서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글 : ☞ 키다리원장님을 소개합니다.

 

☞ 아이앤맘 한의원 진료 안내

 

광주 순천 여수 광양 난치병 한방치료

순천 아이앤맘 한의원

www.imom123.com

진료예약  061-726-0023

소아질환 · 여성질환 · 난치질환 한약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