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학 이야기

한약이 우리 몸에 작용하는 원리

by 키다리원장님 2022. 9. 23.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 

 

한약이 우리 몸에 작용하는 원리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지난 번 감기의 한방 치료에 대하여란 포스팅의 일부를 인용해서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방치료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히 하나의 증상만을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신상태를 개선해준다는 것입니다.

 

한약은 대부분 이런 식으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양약을 먹고 건선(乾癬)이 좋아지면, 피부의 건선은 좋아지지만 혈당 수치가 마구 올라가는 등 신체의 다른 부분은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약으로 ☞아토피나 야제(夜啼; 잠투정)나 ☞성장통이 좋아지면 단순히 그것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몸 상태가 전체적으로 개선됩니다. 이것이 일시적으로 증상만 감추는 대증요법과 진정한 치료의 차이입니다. 

 

한의사의 진단을 바탕으로 한 바른 한약치료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증상만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라 몸 상태 전체를 개선시킵니다.
 
전에 소개해드린 일본의 혈관외과의 니이미 마사노리 선생이 한약에 대해서 평가한 내용에서도 이런 부분이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 의사가 말하는 한방의 매력 - 메스로 치료할 수 없는 증상에 한약을 이용하는 혈관외과의

 

 병명이라는 개념이 없었던 옛날 사람들은, 부조화를 몸 전체의 문제로 파악하고 그것을 고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생약을 어느 정도 혼합하면 좋은가를 오랜 동안의 체험을 통해 구축해 갔습니다.

한방약 자체에 “그 사람의 몸 전체를 고치는” 힘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되는 등, 호소하고 있는 증상 이외 부분의 컨디션이 좋게 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선 당연합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복수의 생약을 이용하여 어떤 사람을 제일 좋은 상태로 이끄는 것이 바로 한방약입니다.

 

한약은 우리 몸의 자연치유를 돕는 촉매(catalyst)와 같은 약입니다. 한약은 외부로부터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직접 공격해서 때려 잡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신상태를 개선하여 우리 몸이 그런 병원균에 맞서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 굳이 약을 먹어야 한다면? - 일본 의사 니이미 마사노리(新見正則) 선생의 조언

 

(관련 글)

☞ 일본의 양방 의사들도 선호하는 감기의 한약 치료